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

DNMR 플라스틱 문제 해결 열쇠 대니머 사이언티픽 분석

by 몬재다 2021. 4. 3.


DNMR 대니머 사이언티픽은 친환경 플라스틱을 만드는 기업이다. 비즈니스 모델과 전망을 보기 전에 바이오 플라스틱이 왜 필요한지 경각심을 미리 갖자는 취지에서 플라스틱의 문제점을 먼저 알아보자.

지구 환경오염 문제는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데, 태평양에는 분해되지 않는 쓰레기들이 해류에 막혀 섬을 이룰 정도임. 하와이 섬 북동쪽으로 1,600km 떨어진 태평양 쓰레기섬은 지금까지 인류가 만든 인공물 중 가장 크다.

한국 땅보다 약 16배 정도의 크기이고, 무게는 무려 8만 톤이다. 1950년대부터 10년마다 10배씩 증가해 거대한 쓰레기 지대가 형성됐을 정도로 매우 심각함.




 

지구를 위협하고 있는 플라스틱

플라스틱-쓰레기
태평양-쓰레기섬


이런 인간의 무분별한 쓰레기 배출오 인해 바다는 파괴되고 있고, 해양생물들은 플라스틱으로 고통받아 죽어가고 있다. 특히 일회용품 플라스틱 쓰레기들의 배출량이 매년 무서운 증가폭을 보이며, 지구 환경을 위협하고 있다. 해변에서 가장 많이 버려지는 쓰레기는 페트병이나 플라스틱 포장들이다.

환경호르몬을 포함해 플라스틱 문제는 예전부터 언급됐으나 아직까지도 심각성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플라스틱 쓰레기가 심각한 이유는 자연분해가 되지 않기 때문에 미세플라스틱 형태로 해양 바닥에 최소 1,400만 톤 이상이 쌓여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음.

미세 플라스틱이란 물리적인 파쇄, 생물 분해 등으로 미세하게 변한 5mm 이하의 아주 작은 플라스틱 조각이다. 이것들은 결국 해양생물 체내에 흡수되고, 어류를 즐겨먹는 사람들 몸에 다시 흡수되고 있음.

우리 몸에 흡수된 나노 플라스틱은 신체에 화학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충격적인 건 나노 플라스틱이 망막과 소뇌, 척수, 근육 등 거의 모든 장기기관에 축적되는 것이 확인됐으며, 미토콘드리아 손상과 더불어 세포 속 활성산소도 증가시킨다. 다른 약한 독성 물질과 만나면, 증폭시키는 역할까지 함.





 

바이오 플라스틱

바이오 플라스틱이란 말 그대로 자연환경에서 썩어서 완전 분해될 수 있는 친환경 소재로 만든 플라스틱 같은 물체이다. 최근 들어 바이오 플라스틱 관련 뉴스를 자주 볼 수 있는데, 작년 한경비즈니스에서도 최근 세계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이 연평균 성장률이 19%라고 밝혔으며, 국내에서 SK, LG, 롯데, 한화, 등 소재 개발 및 상용화 돌입한다고 보도함.





 

Danimer Scientific (DNMR)

대니머 사이언티픽은 2004년 설립되어 폴리락트산 같은 바이오폴리머 솔루션 개발을 시작했다. 또한 같은 년도에 설립된 메르디앙은 대니머 사이언티픽의 PHA 제조를 위해 설립됐으며, DNMR과 메르디앙은 2007년에 PHA 기술에 대한 P&G에 대한 지적재산을 매입함.

그리고 2014년 DNMR과 메르디앙은 메르디앙 홀딩스 그룹으로 흡수합병됐고, 2016년 회사명을 지금의 대니머 사이언티픽으로 변경함. 이제 이들이 만드는 제품을 알아보자.

압출 코팅에서부터 열 성형 수지까지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다양한 플라스틱 제품군에 대해 Nodas PHA 바이오 폴리머를 적용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2019년에는 세계적인 식품업체 네슬레가 플라스틱 폐기물 퇴출 상세 액션플랜을 세웠는데, DMNR과 제휴해 해양 생분해성 및 재활용 병을 개발해 차후 생수, 미네랄워터 사업 부문에서 사용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음.





대니머 사이언티픽 이끄는 사람들 

DNMR의 CEO 'Stephen E. Croskrey'는 산업용 섬유, 의료기기 및 법 집행 장비와 같은 제품을 제조 및 판매와 관련해 3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는 갑옷 시스템 제조업체인 Armor Holdings Products, LLC의 사장 겸 ceo를 역임했고, 그가 6년간 재임하면서 회사의 연간 매출은 13건의 인수 포함 총 4천5백만 달러에서 3억 달러 이상으로 증가시켰다.

Alied Signal 및 Mobil Oil에서 고위 임원직을 역임하기도 함. 화려한 경력과 매출을 7배나 올린 걸 봤을 때 뛰어난 ceo라고 볼 수 있음. 학력도 심상치 않다. MBA 학위와 공학 학사 학위도 보유하고 있음.

CEO 말고도 주목할 사람이 한 명 더 있는데, 바로 이사오 노다 박사이다. P&G에서 30년 이상 근무하다가 대니머 사이언티픽으로 이직한 과학자임. 그는 DMNR에 입사하여 Nodax PHA 바이오폴리머 개발의 핵심 인물로 새로운 폴리머를 이해하고 사용하는데 큰 기여를 함.

특히 2차원 적외선 분광학에 대한 연구로 고분자 과학 및 분광학 분야에서 세계 최고 권위자로 인정받고 있고, 유럽과 미국에서 90개가 넘는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400개가 넘는 논문 발표에 3권의 책을 공동 저술함. 석박사 한 사람들을 알겠지만, 논문 400개면 얼마나 대단한지 알 거다.

또한 화학공학 박사 및 생물공학 석사,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석사, 도쿄 대학교에서 박사를 받았고, University of Delaware에서는 부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참고로 DSC 학위는 연구논문 100개 이상을 발표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박사 학위임. 내가 볼 땐 CEO보다 대단한 사람으로 보인다.





세계 최초 PHA 상업용 공장 건설

DMNR은 매출의 약 80%인 PHA를 주력으로 제품 생산하기 위해 2018년 12월 세계 최초 PHA 상업 생산 시설 공장을 켄터키 윈체스터에 설립하면서 2020년 1월에 공장에서 생산된 첫 제품을 팔았다. 그리고 2021년까지 생산 능력을 2배로 확장시킬 계획도 진행 중임. 현재 회사 직원은 540명에 연간 매출은 3,800만 달러 수준이다.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의 성장 가능성

국내 대기업들도 발 벗고 나서는 이유가 있다. 2020년 미국 한 조사기관에 따르면, 연평균 21.7%의 성장률로 2020년 105억 달러 시장 규모에서 2025년에는 279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거라 에상하고 있다. 이 수치는 절대 작은 시장이 아니다. 시장 규모를 떠나서도 환경을 위해 바이오 플라스틱은 선택이 아닌 필수 소재가 되어야 한다고 봄.

그리고 바이오 플라스틱에는 바이오 베이스 플라스틱과 생분해 플라스틱이 있다. 이 둘의 시장 규모를 간략하게 비교해보면, 2019년 유러피언 플라스틱 발표 자료 기준 바이오 베이스 플라스틱이 44.5%이고 생분해 플라스틱이 55.5%이다.

이에 비해 생분해 플라스틱 소재중 하나인 DMNR에서 주력으로 하고 있는 PHA는 전 세계 시장 점유율은 1% 뿐임. 다만 PHA는 이제 막 상업 시장에 막 진입하기 시작했으며, 앞으로 5년 뒤에는 4배 정도 생산량이 증가할 것이라고 보고 있음.





DMNR 전망

Danimer Scientific은 2021년 1월 5일 티커 DNMR로 NYSE에 상장함. 상장 주식수는 약 8,572만 주 규모로 시가총액은 33억 달러이다. 상장한 지 얼마 안 됐기에 개인적으로 전통적인 방식 PER, PBR 등으로 섣불리 평가하는 건 하지 않음. 사람마다 밸류에이션을 평가하는 기준이 다른데, 내 기준으로 봤을 땐 현재 시총도 싸다고 느껴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