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

메타버스 관련주 뷰직스 스마트 글래스 강자 Vuzi 분석

by 몬재다 2021. 3. 19.

뷰직스라는 기업은 2021년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소바지 가전 전시회 즉, CES에서 기술력 부분 극찬을 받은 기업이다. 이번 분석 글에서는 뷰직스에 간단한 소개와 재무제표에 대하여 알아보자.




뷰직스 (Vuzi)


뷰직스는 스마트 글라스 만드는 기업이다. 안경 주제에 와이파이 연결이 가능하고, 스피커와 마이크도 탑재되어 있음. 특수 렌즈를 통해 3d UI를 볼 수도 있다. 게다가 이 모든 시스템들이 안드로이드와 호환됨. 이런 혁신 기술 때문인지 뷰직스는 ARK ETF, MOON ETF에 들어가 있기도 함.

 

Vuzi

- 1997년 설립된 미국의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업체
- CES 2021 혁신상 수상 > 차세대 스마트 안경 > AR+VR
- 메타버스 & 홀로그램 관련 장비주
- 병원, 물류창고, 건설, 게임, 교육 등 큰 사업 확장성
- 2020년 매출 $11.5M
_ 2025년 예상 매출 $144M

뷰직스-제품들
뷰직스-스마트글래스

뷰직스는 현재 크게 두 종류의 스마트 글라스를 출시한 상태임. 이 중 M-Series 제품은 향후 100억 달러 가량의 시장으로 성장할 수 있는 폭발력을 가졌다고 전망하고 있음. 실제로 현장, 생산, 물류, 원격 진료 등 많은 사업 분야에서 쓰이고 있다.

뷰직스는 특히 병원, 커뮤니케이션 기업들과 협력을 많이 하고 있는데, 유명한 존 홉킨스, UCLA 병원에도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ZOOM 하고는 스마트 글라스 전용 구동 모델을 출시하는 등 긴밀하게 사업을 확장시키고 있음.




뷰직스 매출구조 & 성장률

뷰직스-매출구조-그래프
뷰직스-매출구조

제품과 서비스 판매 이 두 개로 나뉘어 있다. 제품의 경우 4년간 400% 매출 성장률, 서비스의 경우 4년간 1,328%의 성장률을 보여줬다. 절대 값 자체가 작아서라고 할 수 있지만, 그래도 긍정적인 수치임. 그러나 꾸준히 우상향이 아닌 기복이 있는 매출 성장률이라 투자한다면, 꾸준히 보는 게 좋다.

 



뷰직스 손익계산

2019년 기준 제품을 만들었는데, 오랜 기간 팔리지 않아 일부를 비용 처리한 재고자산 충당금이 400만 달러 가량을 비용 처리했는데, 전체 매출이 600만 달러 가량이었다. 거의 팔지를 못함. 이로써 매출 총이익률이 -66%나 찍음. 그나마 2020년에는 좀 나아짐.

전체 매출은 1,100만 달러에 재고자산 충당금은 100만 달러 정도이다. 매출 총이익률도 -가 아닌 17%를 기록함. 재고자산 충당금 제외하면 27.6%가 나옴.

R&D 부분을 보면, 매출이 크게 증가한 거에 비해 연구 및 개발 비용은 줄어들면서 매출 대비 연구개발비는 전년도 대비 133%에서 65%로 크게 감소했고, 판매 및 관리비도 162%에서 94%, 감가상각도 36%에서 21%로 축소되면서 영업이익률은 크게 증가했다. 다만 증가한 수치여도 -임. (-398% > -165%)

즉, 아직까지는 구조적으로 적자가 심하다. 매출 원가의 비중이 지나치게 커서 기업이 아무리 아껴도 쉽게 흑자 전환을 할 수 없는 상황으로 뷰직스는 빼박 장투 종목이다.




뷰직스 대차대조

2020년도 전년 대비 현금성 자산은 240% 증가함. 그러나 매출 채권과 재고 자산의 변화는 거의 없다. 같은 기간 감가상각을 심하게 맞으면서 고정 자산은 34%나 줄어듬. 다행인 건 진짜 자산을 팔아서 줄어든 게 아니기 때문에 걱정할 부분은 아님.

매입채무는 42%로 크게 증가했으며, 유동비율은 723% > 1,455%가 됐는데, 현금성 자산이 크게 증가하면서 비정상적인 유동비율을 보인다.

뷰직스는 대출과 같은 채무는 전혀 없음. 금리 상승하더라도 갚을 돈이 없으니까 안심이 되지만, 지속적인 적자인 상황에서 언제까지 무차입 경영을 할지 미지수다. 결국에는 유상증자와 주가 희석들을 통해 기존 주주들이 감당할 문제이다.

자본잉여금은 전년대비 4,200만 달러나 증가함. 이로써 적자를 통하 누적결손금액이 1,800만 달러가 증가한 총 1억 6천만 달러를 기록했음에도 전체 자본은 전년대비 2,400만 달러 증가함. 부채비율은 8%이고 말이다.




뷰직스 현금흐름

실제 현금 지출이 되지 않고, 비용 처리된 감가상각, 직원 보상금이 추가됐는데, 이 둘의 합이 전체 매출의 47%가량이다. 긍정적으로 본다면, 이 직원 보상금을 다 뺏을 시 실질적으로 뷰직스는 구조적으로 수익률을 낼 수 있는 회사로 볼 수 있고, 부정적으로 보면, 한참 성장해야 할 기업이 직원들과 지나친 파티를 가진 게 아닌가 싶다.

재고자산은 꾸준히 잘 줄어들고 있지만, 매입채무는 너무 과도하게 올라가고 있다. 즉, 돈을 잘 안갚음. 큰 적자 폭을 통해 영업활동에 의해 현금 흐름이 크게 -됐는데도, 고정 자산과 특허 투자에 대한 비용 지출은 계속해서 하는 모습은 아주 좋아 보인다.




마무리

메타버스 관심이 높아지면서 뷰직스 주가도 크게 올랐다. 개인적으로는 5년 이상 장기 투자할 자신 있고, 메타버스와 스마트 글라스 미래를 기대한다면 괜찮은 종목이라고 본다. 현재는 변동 폭이 굉장히 크니까 멘탈은 잘 잡아야 함. 매수가 급하다면, RSI가 최소 40대 수준으로 떨어졌을 때가 좋은 타이밍이라 생각함.

 

- 뷰직스는 AR & VR을 통한 메타버스와 홀로그램 관련 최고 장비 공급 업체
- 다양한 산업과 함께 높은 성장 가능성
- 아직까지는 적자 구조이며, 당분간도 적자는 이어질 듯
- 재고자산 충당금, 매입채무 급증, 과도한 직원 보상금은 유심히 봐야 함.
- 매출 급증과 매입채무 급증은 주작 냄새가 나기도 함.
- 5~10년 장기로 본다면, 괜찮은 투자지만, 단기간 롤러코스터는 감당해야 함.

 

2021.03.12 - [주식] - 코핀 AR & VR 장인 KOPN 돈 넣어도 괜찮을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