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

코핀 AR & VR 장인 KOPN 돈 넣어도 괜찮을까?

by 몬재다 2021. 3. 12.


코핀의 비즈니스 포트폴리오에 대해 알아본 후 Income sheet와 Balance sheet을 통해서 이 회사가 어느 정도의 돈을 버는지 그리고 재무상태는 어떤지 파악할 거다. 마지막으로 미래 전망을 알아보고 투자 결정하자.





코핀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먼저 Solos의 제품 영상을 봐보자. 코핀은 모회사이고, Solos는 자회사로 보면 된다. 솔로스 제품은 주로 운동하는 고객들 위주이다. 코핀은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유닛과 오디오 테크놀로지를 이용해 허드 기술을 구현 시킴. 운동하는 사람 시야에 심장박동수, 자전거 운행속도, 파워와 같은 정보를 시각화시켜준다.

게다가 내비게이션 기능까지 지원하며, 음악 또는 전화까지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같이 운동하는 멤버끼리 그룹 소통이 가능함. 코핀의 기술은 운동 말고도 다양한 엔지니어 분야와 의학에도 활용할 수 있음. AR & VR 고글을 이용해 다양한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편의성을 추구하는 기업임.

코핀-제품-사진
코핀-제품

영상에서 사용됐던 초소형 디스플레이부터 혁신적인 광학 모듈, 음질 개선, System Reference Designs까지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제품들은 일반 소비자, 군용, 기업 모두에게 판매하고 있다.

코핀-구매자

영상에서 나온 Solos 코핀 자회사부터 큰 국방 기업인 록히드마틴, 레이시온, 락웰 콜린스, 그리고 구글과 레노버와 같은 대기업까지 있다. 실제로 군용과 관련된 제품들은 최신 전투기인 F-35를 조종하는 파일럿의 헬멧 바이저에 쓰인다. 이를 통해 전투기의 속도, 방향, 높이, 타겟 정보, 경고 표시 등을 시각화할 수 있다.

그리고 산업 및 기업에 관련된 제품들은 골든아이-인피니티라던가 Vuzix M300을 에로 들 수 있는데, 골든 아이에 대하여 알아보자. 전기와 관련된 장비를 고친다고 할 때 전기회로도를 보여주고, 환자를 볼 때는 맥박수, 자동차를 수리할 때는 매뉴얼을 참조하면서 정비가 가능하다.

이렇게 유용한 골든아이-인피니티는 어떤 고글에도 부착이 가능하며, 윈도우 10 및 안드로이드 기기와 연결함으로써 스마트폰의 정보가 고글에 바로 시각화하는 편리함이 있다. 이렇게 코핀은 AR, VR을 활용하고 있는 회사임.






코핀 수익률

코핀-수익률-정리
코핀-수익률

먼저 매출액을 보면, 2020년 3분기 기준으로 매출액은 9.5M 달러이고 2020년 2분기 기준으로 매출액은 8.81M 달러로 상승 중인 걸 알 수 있다. 전체적으로 봐도 좋은 그래프임. 매출액 성장률도 살펴보면, 먼저 2020년 3분기와 2019년 3분기를 비교해보면 굉장히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다.

다음으로 매출총이익을 보면, 2020년 3분기 기준 4.69M 달러를 찍었고, 2020년 2분기는 4.03M 달러인데, 실제로 2분기에 비해서 3분기가 잘 나왔다는 것은 매출액의 성장이 있었을 뿐만 아니라 매출액이 올랐는데도 불구하고, 들어가는 비용은 잘 관리했기에 좋은 수치가 나온 것이다.

2020년 3분기 그로스 마진은 43.30%이다. 같은 해 2분기는 45.8%로 높은 마진을 보여주고 있음. 순수익이라고 볼 수 있는 Net Income의 2020년 3분기는 -95만 7천 달러 정도로 현재 코핀은 적자를 보고 있다. 그래도 다행인 건 적자 폭이 점점 줄어가고 있어서 금방 흑자 전환할 수 있는 기세이다.




코핀 부채와 현금

코핀-현금부채비율
코핀-부채-현금

먼저 Current Investments는 1년 내로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자산이다. 예를 들며 주식이 될 수 있음. 4.99m 달러 정도의 가용 현금이 있다고 보면 된다. 다음으로 Non Current Investments는 1년 이후의 기간에 걸쳐서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자산이다. 예를 들면 부동산임. 4.33m 달러 정도의 가용 현금이 있음.

Cash & Cash Equivalents를 보면 3분기 기준으로 10.62m 달러인데, 가용할 수 있는 현금인 3가지를 전부 합치면은 약 20m 달러 정도의 가용 현금이 나온다.

이제는 코핀이 가진 부채에 대해서 알아보자. 먼저 Non-Current Debt는 회사가 은행을 대상으로 지고 있는 장기부채로써 99만 2천 달러 정도임. 5, 10, 15년 이렇게 장기적을 돈을 나눠서 갚아야 하는 부분으로 보면 된다. 다음으로 Current Debt는 회사가 은행을 대상으로 1년 이내에 갚아야 하는 부채로 1.06m 달러이다.



Payables는 회사 거래처를 대상으로 1년 이내에 갚아야 하는 부채로 2.81m 달러이다. 그리고 Deferred Revenue는 57만 6천 달러인데, 이 수치는 전혀 부채로 볼 필요가 없는 부분임. 종합적으로 코핀의 Balance Sheet을 봤을 때 이 회사는 21m 달러의 현금을 가진 반면 5m 달러도 안 되는 부채를 갖고 있다.

비록 현재는 적자 기업이지만, 적자 폭은 줄어가고 있고, 모든 부채를 한 번에 갚는다고 해도 여전히 15m 달러 이상의 현금이 남기 때문에 재무 상태는 아주 좋은 편이다.




코핀 전망

코핀-미래전망
코핀-전망

2017년의 웨어러블 시장은 24.8조 였던 반면 2022년에는 84.8조까지 성장할 전망을 가졌다. 연평균 성장률 28%로 엄청 빠른 편이며, 이러한 시장에서 코핀이 노리는 마켓은 두가지로 머리에 쓰는 헤드마운트, Hearables 귀에 착용하는 전자장치이다.

헤드마운트의 경우 2017년 3.7조부터 2022년 23.7조까지 자그마치 45%의 연 평균 성장률의 전망을 가짐. Hearables는 2018년 3.8조 그리고 2020년에는 25.3조로 46%의 연 평균 성장률의 전망을 갖춤.

또한 ABI 리서치 자료에 따르면, AR 분야의 시장이 특히나 큰 성장을 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일반 소비자 AR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시장은 2021년부터 2025년 사이에 무려 100%의 연 평균 성장률로 전망하여 2025년에는 20조의 매출액을 찍을 거라고 예상 중이다.

전체 AR 미디어 그리고 엔터테인먼트 시장 또한 90%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고 함. 게다가 페이스북은 스마트 글라스를 출시할 예정이며, 구글의 경우 North라는 회사를 인수하여 곧 ar 시장에 참여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렇게 되면 페이스북과 구글은 AR 기술을 보유한 코핀으로부터 기술을 제공받아 제품을 만들 거라고 기대해봄.



코핀 협력사

코핀과 리얼웨어 관계도 알아보자. 먼저 코핀은 골든아이 인피니티 플랫폼을 리얼웨어에게 2019년 8월에 매도했다. 그리고 HMT-1이라는 제품을 팔 때마다 코핀의 기술에 대한 댓가로 100 달러씩 코핀이 가져감. 그리고 리얼웨어는 2019년, 2020년에 실제로 굉장히 많은 계약을 따냄.

이것은 코핀의 기술이 많은 기업으로부터 인정받고 있다는 의미다. 리얼웨어가 제품을 팔 때마다 코핀이 $100의 순매출을 얻어가기에 아주 좋은 관계임

리얼웨어뿐만 아니라 구글도 속하는데, 한 기사에 따르면, 구글이 만드는 글라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2에는 코핀이 만든 마이크로 디스플레이가 탑재된다고 한다. 그리고 최근에는 코핀과 Jade Bird 디스플레이가 Superbright Monochrome LED를 만들기 위해 Multi-year Agreement를 체결했다.

참고로 Jade Bird 디스플레이는 중국의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리더라고 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