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

쿠팡 주식 위험 요소 알아보고 투자하자

by 몬재다 2021. 3. 10.


쿠팡 리스크 요인과 수익률 분석 후 공모 가격을 살펴볼 거다. 아래 1편을 먼저 보고 오는 걸 권장함.

 

쿠팡 주식 미국 상장한 CPNG 돈 넣어도 괜찮을까? 1편

쿠팡은 한국의 유니콘 기업 중 가장 기업가치가 높게 책정된 회사이다. 이제 미국 시장에도 진출하면서 국뽕 차오르게 해 줌. 이번 포스팅에서는 쿠팡의 사업 전망에 대해 알아볼 거임. 2편에서

monjaeda.com



쿠팡 위험요소

1. 경쟁
2. 적자 & 지속적인 투자로 유상증자 가능성 높음
3. 금감원 "경영유의" 권고
4. 직원 혹사 이슈 & 노조 문제 & 쿠팡맨 주식 보상
5. 북한 문제
6. 한국 내수시장 (중국 진출 성과 필요)
7. 불안한 재무상태
8. 과도한 매입채무
9. 차등의결권 Class B


쿠팡 리스크를 9개 정도로 요약해봄. 쿠팡은 2020년 기준 한국에서 결제가 가장 많았던 플랫폼 중 2위에 속한다. 1등은 당연히 네이버임. 쿠팡이 아마존과 같은 독보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지만, 한국 종특 경쟁 심화는 수익률을 깎아먹을 부분이다.

쿠팡은 큰돈을 물류센터에 투자하며, 향후 한국 시장 전체를 독점할 정도로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전까지는 적자가 계속될 텐데 누구 돈이 먼저 바닥나는가에 달림.

쿠팡은 2016년부터 로켓 페이와 쿠팡캐시를 통해 소비자들이 편하게 쓸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제공해줬는데, 이로 인해 전자 금융업에 속해지면서 금감원의 감시를 받게 됐다. 전자 금융업에는 미상환잔액 자기 자본비율 20% 이상 조건이 달려있는데, 지속적인 적자로 금감원이 쿠팡에게 개선 좀 하라고 꾸짖고 있다.

당일배송과 로켓 배송으로 항상 빠르게 배달해주는 쿠팡맨들을 혹사시킨다는 이미지도 있다. 심지어 사망까지 나오면서 노조 문제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쿠팡은 직원들에게 약 1,000억 가량의 자사주 보너스를 지급한다고 한다. 분명 좋은 일이지만, 큰 규모의 자사주 보너스로 주가 희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고, 투자자들이 감당할 부분이다.

쿠팡 sec 미국 공시자료에도 북한 문제는 큰 이슈로 언급해놨다. 한국인들은 한두 번도 아니고 북한 일에 대하여 크게 와 닿지 않지만, 미국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북한 관련 위험요소가 민감한 듯하다.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은 인구 비율로 본다면, 비교적 규모가 작은 시장이다. 국내 한정인 시장이 외국 투자자들이 보기에는 매력이 떨어질 수 있음. 중국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길 바랄 뿐이다.




쿠팡 수익률 분석

쿠팡-수익률표
쿠팡-수익률-분석

많은 위험요소들이 있지만, 이것들을 커버하고, 외국에서 제2의 알리바바, 한국의 아마존 등의 극찬을 받는 이유는 매출 성장률 덕분이다. 현재 계속해서 적자를 내고 있지만, 매출총이익률은 증가하고, 영업비용이 줄어들면서 적자도 크게 줄어들고 있다. 그러나 IPO 상장 후 직원 보상 비율이 급증하면서 다음 분기 수익률은 훨씬 떨어질 거 같음.





쿠팡 Balance Sheet

1.14배이던 유동 비율이 2020년도에는 0.76배로 떨어졌다. Current Ratio가 1배 미만이라는 것은 1년 내에 갚아야 할 부채가 커진 것을 의미함. 매출 증가는 좋지만, 이에 따라 재고 자산, 물류센터에 투자하는 등의 이유로 전년도 대비 자신 비용이 2배 이상 증가했다.

매입채무도 2배가량 커짐. 심지어 매입채무가 회사 전체 유동자산의 합보다 크다. 매출 채권보다 매입 채무가 4배가량 큰데, 여러 가지 방향으로 해석할 수 있겠지만, 결국 쿠팡은 받을 돈은 빨리 받고, 줘야 하는 돈은 천천히 준다는 말임. 기업 입장에서는 이렇게 운용하는 게 현금 흐름에 있어서 좋겠지만, 이 비율이 너무 깨져버리면, 재정적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대출금도 보면 2020년 12월 말 기준 1억 5천만 달러 가량의 한도 대출의 잔액이 있다. 공시자료에 의하면 쿠팡이 빌릴 수 있는 전체 한도는 1억 7천만 달러인데, 전체 한도에 약 88%가량을 사용하고 있음. 지속적인 적자로 인해 누적 결손금은 전년 대비 6억 달러 증가한 41억 달러로 커졌다.





쿠팡 주가

적자 기업에 성장주이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이고 간단한 PSR을 통한 가치를 봐보자. 쿠팡은 총 1억 7천만 주가 발행됐고, 2020년 총매출액은 119억 달러이다. 공시자료에서 언급한 예상 공모가는 $27~$30이다. 이 가격에 예상되는 PSR은 3.9~4.3배 정도임.

보통 새로 상장된 IPO의 경우 전년도 매출보다는 향후 있을 매출액을 반영함. 2021년 예상 매출이 2020년도 대비 가장 보수적인 25% 매출 증가 혹은 최근 3년 평균인 73% 증가로 봤을 때 선행 주가는 $35~$46이 나온다. 전제조건은 쿠팡 PSR이 3.9~4.3 중간값인 3.95일 때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