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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

쿠팡 주식 미국 상장한 CPNG 돈 넣어도 괜찮을까? 1편

by 몬재다 2021. 3. 3.


쿠팡은 한국의 유니콘 기업 중 가장 기업가치가 높게 책정된 회사이다. 이제 미국 시장에도 진출하면서 국뽕 차오르게 해 줌. 이번 포스팅에서는 쿠팡의 사업 전망에 대해 알아볼 거임. 2편에서는 재무 분석 & 쿠팡 위험 요소를 알아볼거다.




쿠팡 (CPNG)

- 2010년 한국에서 설립된 온라인 상거래 회사
- 최적화된 사업 환경 준비 완료 > 인구 70%가 배송 센터 10km 이내
- 자율주행 배송 & 쿠팡 Fulfillment > 수익성 & 미래산업 투자 선점
- AI & 머신러닝 접목 > 수요공급 & 물류배송 예측 및 대응
- 385개가량의 특허 보유 > 더 이상 유통회사가 아닌 IT 기업으로 탈바꿈
- 2020년 총매출: 119억 달러
- 쿠팡 상장일 = 3월 11일 뉴욕 증권거래소 상장 예정 > 300~500억 달러 시총 예상 중




쿠팡이 뉴욕 증권거래소로 간 이유

미국에서 상장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1. 현금과 투자금이 부족한 쿠팡이 최대한 많은 자본금을 조절할 수 있도록 미국 시장을 선택
2. 한국에서는 허용되지 않는 차등의결권 (Class B) 보장을 위해서이다.

실제로 쿠팡은 클래스 a와 클래스 b의 보통 주가 있는데, 클래스 A는 1주당 의결권 한 표이지만, 클래스 B는 1주당 29표의 의결권이 붙는다. 즉 미국에서는 적은 지분으로도 CEO의 의결권이 보장됨.

그리고 나스닥이 아닌 뉴욕 증권거래소를 택한 이유를 분석해보면, 나스닥의 경우 적자 기업에게도 친화적이며, 기술 성장주들이 꿀 빠는 곳이기도 하다. 현재까지 적자 기업인 쿠팡이 흑자 전환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내뿜기 위해 NYSE를 택한 것 같다. 그리고 나스닥보다 더 많은 자본 조달이 필요해서 NYSE를 택한 것으로 보임.




쿠팡 진행 중인 비즈니스

1. 로켓 배송 = 전국 당일 배송
2. 와우 멤버십 = 멤버십 서비스 무료 로켓 배송
3. 쿠팡 플레어 = OTT 산업
4. 로켓 직구 = 해외 제품 대리 구매 & 국내 제품 해외 배송
5. 쿠팡 이츠 = 음식 배달업
6. 쿠팡 Fulfillment = 유통업 끝판왕

- 복합 온라인 it 기업으로 전환 중


비즈니스들만 봐도 단순 유통 회사가 아닌 복합 온라인 it 기업으로 변해가고 있다.




쿠팡 매출 증가 추이

쿠팡-성장세-그래프
쿠팡-매출증가

쿠팡 실 사용자 (62% UP)
2018: 916만 명
2019: 1,179만 명
2020: 1,485만 명

쿠팡 평균 구매액 (101% UP)
2018: $127
2019: $161
2020: $256

 

쿠팡의 2020년도 4분기 매출은 3년 전 2018년 1분기 대비 4배나 증가하는 등 매출은 매분기마다 두 자릿수로 성장하고 있었다. 그리고 쿠팡의 실 사용자들은 3년간 62% 정도 증가함. 이 기간 사용자들의 평균 구매액 또한 101% 증가하는 등 질적으로나 양적으로나 긍정적인 성장세이다.

게다가 쿠팡은 2020년 기준 결제가 가장 많았던 E커머스 플랫폼 중 네이버 뒤인 2등을 기록했다. 2018년 기준 매출액이 54% 증가, 2019년에는 90% 증가함. 물론 다른 기업들도 성장하겠지만, 한국 전체 온라인 쇼핑 결제 금액 대비해서 쿠팡이 차지한 점유율은 10%가량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공간이 크다.

 



고객 유지력

쿠팡-고객-유지표
쿠팡-고객유지

쿠팡의 성장력은 고객 유지력에서 나온다. 2016~2020년까지 고객 비율을 보면, 기존 고객 이탈은 거의 없으면서 꾸준히 신규 유저들이 유입되고 있다. 아마존 프라임 쓰다보면 다른 서비스 사용 못하듯이 쿠팡 편리성을 느끼면, 빠져나가기 힘든가 보다.




쿠팡 Fulfillment Service

쿠팡의 CFS (Coupang Fulfillment Service)는 아마존의 FBA (Fulfillment By Amazon) 벤치마킹한거다. Fulfillment는 유통업의 완성판이라고도 불리는데,

쿠팡처럼 물류센터, 점유율, 기술력 등이 뒷받침해줘야 가능한 서비스이다. 쿠팡이 재고 관리, 배송, 환불 및 모든 서비스들을 제공하면서 판매자나 구매자들은 마케팅과 쇼핑에만 집중할 수 있게되면서 모두가 편함 시스템이다. 쿠팡이 소비자와 판매자를 단순히 연결시키고, 배송만 해주는 역할이 아니라 중간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커버해줌.

이로써 고객 만족도, 점유율, 수익성 또한 높일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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