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

IRDM 돈 넣어도 괜찮을까 인공위성 전문 기업 이리디움

by 몬재다 2021. 2. 25.


IRDM은 최근 6개월 동안 82% 오른 종목으로 1년 동안 우상향 중이다. IRDM의 비즈니스 모델, 수익률, 재무상태, 미래 전망을 알아볼 거다.

IRDM 주가 = 40.59 달러 (2021.02.23)




이리디움 비즈니스

이리디움-비즈니스


이리디움은 장소 불문, 무엇이든 간에 네트워크 연결을 가능하게 해 준다. 수십 년의 경험으로 발전된 기술과 함께 이리디움은 새로운 에너지와 미래지향적 비전을 제공하고 있음. 저궤도에서 작동하는 이리디움은 현재 유일한 상업용 위성이다.

이런 위성은 CALLS and Data가 위성에서 위성으로 전달되는 시스템을 갖춤. 네트워크는 지구 전체를 대상으로 낮은 지연율에 날씨 보안 서비스를 제공한다. 안전성도 좋음. 사람들과 조직에게 신뢰받고 있으며, 전 세계 빡센 환경을 조금 더 안전한 곳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게다가 모바일 폰 서비스에서 그치지 않고, 그 이상의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유연한 이리디움의 서비스는 가장 빠른 L-BAND 대역에서 보이스와 데이터 접근을 가능하게 함.

미래 기술 또한 구현이 가능하다. 실시간 추적 자동 시스템에 대해 명령, 제어까지 가능할 뿐만 아니라 IOT 개발도 단순화시켜준다. 상업용 말고도 군용으로도 쓰임. 정부는 이리디움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 중인데, 육군, 공군, 해군 심지어 북극에서도 쓰이고 있음.


이리디움-군용


이리디움의 기술은 장소와 관계없이 어떤 곳에서도 통신이 가능하게 만듦. 통신 연결에 대한 수요를 혁신적으로 바꾸었고, 이에 따라 새로운 기능이 탑재된 기기들이 생겼다.

저궤도에서 돌고 있는 66개의 인공위성을 통해서 이리디움은 날씨 영향을 받지 않고, 보안 통신망을 안정적으로 미국 정부에게 제공하고 있다.

차세대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Iridum Certus"는 움직이는 사람의 음성, 데이터, 그리고 비디오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가장 빠른 L-BAND 대역폭에서 제공한다. 이런 서비스를 미군은 의지하고 있음. 암호화된 전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양뱡향 메세징, 비디오 컨퍼런스, 차량 추적 등을 제공한다.



해군에서의 이리디움 서비스는 전투함, 구조 임무, 연구선을 위한 연결망을 전 세계에 제공하고 있음. 공군에서의 이리디움 서비스는 조정석과 객실에서 필요한 연결을 제공을 연결하며, 수송함대 및 기타 군용 항공기의 지휘 센터로까지 확대된다.

이렇듯 이리디움은 상업적으로 광범위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정부에게도 필수적인 기업이다.


이리디움-기기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리디움은 사진과 같은 제품을 통해서 모바일 보이스,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관련 서비스와 제품을 정부를 포함해 전 세계를 대상으로 판매 중이다. 

이리디움-인공위성


그리고 기존 인공위성을 "iridium NEXT Campaign"라는 이름으로 바꾸면서 "Iridium Certus Broadband, Narrowband"를 전 세계에 공급하며, IOT 통신망에서 우위를 잡고자 한다.




IRDM 재무제표

IRDM-수익률

매출액

먼저 매출을 보면 2020년 3분기 151M 달러를 기록했고, 2020년 2분기에는 140M 달러로 우상향 중이다. 작년 동일한 분기와 비교했을 때 매출 성장률을 보면 2020년 3분기는 2019년 2분기에 비해 4.62% 매출 성장률을 보여주는 반면, 2020년 2분기는 2019년 2분기에 비해 코로나 영향을 -2% 매출 성장률을 보여줬다.

그리고 2020년 2분기 3분기를 비교했을 때 8% 이상의 매출 성장했음. 종합적으로 봤을 때 코로나로 인한 피해를 제외하고 꾸준히 매출이 성장한것은 좋지만, 갈수록 성장률이 줄어들고 있다는 것은 아쉬운 부분이다.


매출총이익

2020년 3분기에는 112.13M 달러로 꾸준히 우상향 중임. 게다가 Gross Margin도 74%로 훌륭하다. 이 수치로 비즈니스 모델은 좋다고 평가할 수 있음. 

 

영업비용

보통 영업비용은 R&D와 SG&A 부분으로 나뉘어져있지만, 이리디움은 감가상각 비용까지 합쳐져 있다. 그리고 인공위성으로 인해 이 비용이 자그마치 52%나 차지함. 2019년 2월부터 인공위성을 업그레이드 시작했는데, 이 위성은 이리디움의 큰 자산으로 앞으로 꾸준히 일정한 비율로 감가상각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순수익

이리디움은 현재 -4m 달러 적자를 보고 있음. 흑자를 낼 수 있을 정도의 큰 매출액이지만, 인공위성 교체로 인해 감가상각 부분이 매우 크게 비용을 차지했다. 그래도 금방 흑자 전활 할 수 있는 수치임.

 

현금 & 부채


이리디움 보유한 현금은 182.70M 달러이고, 자산의 대부분은 유형고정자산으로 2009년부터 꾸준히 상승하다가 최근에 조금 줄어듬. 인공위성 패치한 게 원인임.

이리디움은 1.6조의 부채를 은행 대상으로 지고 있다. 유동부채는 은행을 대상으로 1년내에 갚아야 할 부채로 16.5M 달러이다. 선수수익도 88M 달러이긴 하지만, 빚으로 볼 필요 없음,

갖고 있는 현금 182.70M 달러에 비해 장기 부채가 너무 큰 상태이다. 현금이 부족하다면, 가진 자산을 팔아서 부채를 탕감할 수 있으나 현재는 재무 상태가 썩 좋지 않음.



IRDM 전망


이리디움은 "AIREON"을 성공적으로 런칭했다. 이 기술은 실시간으로 항공기를 추적하는 시스템으로 750M 달러 시장 규모를 갖고 있음. AIREON은 양해각서를 30개국 나라와 체결을 한 상태이고, 전 세계를 커버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뿐만 아니라 이리디움 솔라 엣지라는 서비스를 내놓았는데, 태양광으로 충전이 되고, 원격으로 차선을 추적할 수 있는 일종의 관리기기라고 보면 된다. 이를 통해 함선, 화물선, 고기잡이 어선 등을 추적하고, 관리하는 것이 가능함.


"MARKETSandMARKETS"에 의하면 무선 통신의 시장 규모는 2020년에는 69조이며, 2025년에는 연평균 성장률 15.4%의 속도로 141.1조까지 커진다고 전망하고 있다. 근거로는 기기끼리 상호 작용, iot 발전, 웨어러블, 스마트 시티처럼 무선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점점 커지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최근 이리디움이 큰 관심을 받게된 이유는 캐시 우드가 운영하고 있는 ARK INVESTMENT에서 ARKX라는 새로운 ETF는 주로 우주 산업 관련된 기업들이 포함될 거라고 했었다. 이 카테고리를 보면 인공위성을 쏘아 올리거나 서비스해주는 기업들을 지목하고 있는데,

이리디움같은 경우는 인공위성을 바꾸거나 아니면 업그레이드해주는 사업을 실제로 하고 있다. ARKX의 조건들을 봤을 때 이리디움 또한 ETF에 들어갈 가능성이 있어서 기대가 커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