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주식

오에스피, 탑머티리얼 공모주 돈 넣어도 괜찮을까?

by 몬재다 2022. 9. 29.

  • 청약일: 10월 4일~5일
  • 환불일: 10월 7일

 

오에스피, 탑머티리얼이 어떤 종목인지 미리 알아보자. 10월 5일에는 에스비비테크도 청약을 하기 때문에 총 3종목 일정이 겹침. 오에스피부터 살펴보자.




오에스피 사업


펫 푸드를 만드는 기업이다. 국내에서 반려동물 사료를 만드는 주요 기업들에게 ODM으로 공급을 하고 있음.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점점 늘어나다 보니까 펫 푸드 시장도 자연스럽게 커지고 있다. 특히 유기농 제품인 프리미엄급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음. 이제는 뭐 반려동물 보험도 있고, 각종 영양제 등 여러 상품들이 생겨나고 있다.

그리고 오에스피는 펫푸드 중에서도 유기농의 강점이 있음. 그래서 국내 유기농 펫푸드 시장에서 무려 절반 정도 점유율을 차지하면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프리미엄급 중심으로 커져가는 펫푸드 시장과 맞아떨어지는 사업이다. 덕분에 오에스피는 순조롭게 성장 중인데. 실적을 보면 20년과 21년도에는 156억 원 정도로 매출이 비슷했는데 올해는 상반기에만 105억 원 매출을 보이면서 전년 대비 성장할 것이 예상 된다.

그리고 ODM으로 납품을 하고 있는 기업이지만 이익률이 10% 대의 중반이다. 프리미엄급 상품들은 마진율이 기본적으로 높아보여 사업 구조가 전반적으로 좋아 보인다.


- ODM 뿐만 아닌 자체 브랜드 런칭
그리고 현재는 ODM으로 다른 브랜드들에게 납품을 하고 있지만, 내추럴 시그니처라는 자체 브랜드를 만들었다. 이러한 PB 제품을 주로 해외로 수출 하면서 순조롭게 팔고 있다. PB 제품 매출 비중이 작년 대비 4.4 % 정도 늘어났는데, 회사는 수출 국가를 확대하고 새로운 브랜드도 런칭 하면서 자사 브랜드 제품 비중을 계속 늘리겠다고 한다.


- 재무상태 안전
재무 상태가 튼튼하다. 유동 비율이 400%가 넘고 부채 비율은 21%로 거의 은행 돈을 쓰지 않고 사업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볼 수가 있다. 그러므로, 금리가 빠르게 올라가고 있지만 회사 손익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것으로 보임.




오에스피 공모주


  • 상단 공모가: 8,400원
  • 시가총액: 785억 원

 

최근 4분기 순이익을 적용해 보면 PER은 19.8인데 유사기업으로 선정된 두 회사의 PER을 보면 대주산업은 26, 이글벳은 21.6이다. 그러므로, 유사기업들보다 PER이 조금 낮기는 한데 요즘 상황에서 PER 20 정도로 성장하는 게 괜찮을지 의문임. 아무튼 공모 가격에 대한 판단은 내일 수요 예측 결과에서 확인해보자.



오에스피는 약 250만 주를 신주로만 모집하고 우리 사주 조합에 배정된 수량은 없다. 주관사는 대신증권인데 일반 고객은 2만 5,000주를 청약할 수가 있고 우대 고객은 2배인 5만 주까지 청약할 수 있다. 그리고 대신증권도 청약 수수료는 2,000원이고 최소 청약 수량은 스20주이다.

그리고 상장일 유통 물량은 320만 주 정도 되는데. 비중으로는 34.5 %다. 유통물량이 조금 많음. 그리고 스톡옵션이 있는데, 상장일부터 나오지는 않아서 상장일에 추가될 수 있는 물량은 없는 종목이다.




탑머티리얼 사업


2차전지 관련 종목인데 주력 사업이 2차 전지 생산장비를 설치하는 시스템 엔지니어링이라는 사업이다. 2차 전지 장비를 직접 만드는 회사가 아니고 2차 전지 장비업체들하고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2차 전지를 생산하려는 업체들에게 A부터 Z까지 전 공정 장비를 설치를 해 주고 잘 돌아가는지 테스트까지 해 주는 일종의 토탈솔루션을 서비스하는 기업이다.

현재 국내 배터리 3사는 필요한 장비가 있으면 직접 발주를 하지만 해외 기업들은 이렇게 턴키로 공급받는 것을 선호함.

그래서 탑머티리얼은 국내 주요 장비 기업들과 함께 해외를 주로 공략하고 있는데, 지역별로 매출 비중을 보면 95%가 해외에서 나오고 있다. 그리고 수주 실적이 꾸준하게 늘어나는데 21년도에는 총 13건의 수주를 받았지만 올해는 벌써 21건의 수주를 받았다.

또 전년 매출액은 319억 원이었는데요 올해는 상반기 매출이 벌써 378억 원으로 전년을 넘어섰다. 그리고 상반기 기준 이익률이 20%가 되었는데 제조업으로서는 상당한 이익률에 속한다.


- 전극 판매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이익률도 아주 좋은 기업이다. 현재 사업 구조를 장비를 턴키로 공급하는 시스템 엔지니어링으로 대부분의 매출이 발생되고 있다. 그런데 전극은 매출 비중이 크지 않은데 이 회사는 2차전지 소재인 전극을 만들고 있다.

양극재와 응극재를 공급 받고 그걸 전극으로 만들고 납품하고 있는 것 같은데 국내 배터리 3사 같이 큰 기업들은 당연히 전극을 본인들이 직접 만들지만, 소규모 회사들 중에서는 전극으로 만들어서 공급받기를 원하는 곳이 있다. 그래서 그런 기업들을 대상으로 판매를 하고 있음. 회사는 최근에 생산 케파를 늘렸으니까. 전극 매출도 늘어나는 것을 기대가 된다.


- 양극재 개발
탑머티리얼에서 가장 주목해 볼 만한 부분은 양극제를 개발이다. 현재 양극재 주요 기업인 에코프로비엠이나 엘엔에프는 니켈 함량을 높이는 하이니켈 양극제를 생산 중이다. 그런데 탑머티리얼이 개발 중인 양극재는 코발트를 사용하지 않고 망간의 함량을 끌어올리는 하이망간 양극재를 개발하고 있다.



양극제 소재 중에서 가장 비싼 광물이 코발트인데 이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가격을 낮출 수 있음. 그리고 성능도 개선이 된다고 하는데 회사는 2023년 하반기부터 양산에 들어가는 것을 계획을 하고 있]다. 결국 이 종목은 장비 회사로 평가를 받느냐 아니면 소재 회사로 평가를 받느냐에 따라서 공모가격의 평가가 나눠질거다.




탑머티리얼 공모주


  • 상단 공모가: 30,000원
  • 시갗오액: 2,396억 원

 

유사기업은 전부 장비 종목들이다. 코윈테크처럼 PER이 40을 넘어가는 종목도 있지만 2차 전지 장비 종목의 현재 PER은 20 정도가 적정하다고 봄. 탑머티리얼은 상단 공모가 기준 PER은 23 수준임. 그러므로, 장비 종목이라고 보면 공모 가격은 비싼 편이고 소재 쪽으로 밸류를 좀 받을 수가 있다면 그래도 해 볼 만한 가격이라고 생각된다.

그래서 이종목 역시 수요 예측에서 기관들이 어떤 평가를 했는지 봐야 될 것 같은데 오에스피는 그래도 무난하게 수요예측이 나올 것 같은데, 탑머티리얼은 어떨지 예상하기가 어렵다.


- 괜찮은 재무상태

탑머티리얼도 재무 상태는 탄탄한데 유동 비율이 300%가 넘고 부채비율은 30%로  오에스피와 탑머티리얼 둘 다 실적도 괜찮고 재무상태도 탄탄한 종목들이라고 볼 수 있다.

이종목은 총 200만 주를 신주로 모집하는데 우리 사주 조합에 10만 주가 배정된다. 비중 5%로 배정이 되어 있고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이고 일반 고객 청약 한도는 8,000주다. 그리고 최고 우대 고객은 4만 8,000주까지 청약할 수 있음.



그리고 이 종목은 청약 최소 수량이 20주다. 상장일 유통물량은 247만 주인데요. 30% 정도가 유통된다. 의무 확약이 있을 테니까. 유통 물량은 20%대 중후반이 될 것 같은데 유통물량은 적당한 수준이다. 그리고 이 종목도 스톡옵션은 있지만, 상장일부터 행사할 수는 없어서 상장일에 추가되는 물량은 없다.


- 코윈테크 x 탑머티리얼

마지막으로, 이 종목 최대 주주가 코윈테크라는 기업이다. 유사기업으로 선정을 했던 기업인데 조금씩 투자를 해오다가 작년에 지분을 50%까지 늘리면서 아예 기업을 인수 했다고 하는데 코윈테크도 2차 전지 자동화 설비를 주로 공급하고 있는 장비 기업이니까 사업 시너지를 위해서 이 회사를 인수했다고 본다.

그래서 탑머티리얼이 장비를 공급하기 위해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회사들 중 하나가 최대 주주인 코윈테크도 포함이 되어 있음. 그래서 코인테크 주가 한번 보았는데 최근 4분기 기준 PER은 42.5 정도였다. 장비 종목 중에서는 높은 밸류로 평가를 받고 있음. 탑머티리얼이 이 정도 밸류로 평가받을지가 궁금함.





 

파킹통장 no.1 페퍼룰루 얼마나 매력적이길래?

파킹통장 시장을 먹으려는 페퍼저축은행의 조건을 봐보자. 금리가 무려 3.2%인데 5천만원 초과한 금액에 대해서는 1%만 적용됨. 이건 토스보다 무려 1.2%가 높고 발행어음들 보다 0.6% 정도 높은 파

monjaeda.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