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

이항 홀딩스 주가 폭락 원인 공매도 보고서 분석 남은 희망은?

by 몬재다 2021. 2. 17.

 

 

미국 시간으로 2월 16일 시장에 큰 사건이 터졌다. 이항 공매도 리포트 관련 사건으로 장 마감 전까지 이항의 주가는 62%가량 하락했다. 에프터 마켓에서 10%가량 오르긴 했지만, 이향의 확실한 반박 자료가 나오기 전까지 하락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임.

 

이 포스팅에는 이향 공매도 리포트를 분석하고 울프팩 리서치가 어떤 내용들을 언급했는지 알아볼 거다. 그리고 이향 매출 구조를 다시 보면서 공매도에서 언급되지 않은 안전한 매출처가 존재하는지 또한 이향의 향후 성장성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지 살펴보자.

 

루이싱 커피와 여러 중국 주식 이번엔 이항까지 스캠 관련으로 안 그래도 좋지 않았던 중국 주식 신뢰도가 바닥까지 뚫고 들어감. 사기 걸린 애들이 잘못이라는 이상한 사상을 갖고 있는 참깨들이 중국함..

 

 

 

 

울프팩 리서치 공매도 리포트

울프팩 리서치가 이전에 까발린 중국 기업 공매도 리포트

1. Iqiyi (중국 동영상 스트리밍 업체)

- 회계 조작
- 매출 & 가입자수 조작
- 20%가량 급락 후 회복

2. TAL (중국 최대 교육 기업)

- 계약 위조 & 매출 조작
- 18%가량 급락 후 회복 

 

이번 공매도 리포트는 울프팩 리서치라는 기관에서 발행한 33페이지가량의 문서 보고서이다. 울프팩은 이전에 Iqiyi라는 중국 동영상 스트리밍 업체 회계 조작을 까발리고, TAL이라는 중국 교육 기업 매출 관련, 회계조작 공매도 보고서를 터트린 것으로 유명하다. 위 두 기업은 공매도 보고서 이후 20%가량 급락 후 주가가 다시 회복되긴 했다.

 

 

 

 

이항 홀딩스 주가 하락

이항 홀딩스 주가

 

이항은 장중 62%가량 폭락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울프팩 리서치가 발행한 이전에 공매도 보고서보다 파급효과가 훨씬 크다. 최근 이항 주가가 너무 많이 오른 것도 반영이 됐다고 본다. 1년간 최저 가격은 7.5 달러, 최고 가격은 129 달러를 기록하는 등 이항은 누가 뭐래도 드론 대장주로 불리면서 크게 주가 상승이 되었으니 말이다.

 

 

 

 

울프팩 리서치 보고서 핵심 요약

1. 사기 매출 계약 (핵심 파트너 Shanghai Kunxiang)
2. 회계 조작
3. PR & IR 내용 조작
4. 메인 공장 문제 (& T Motor)
5. 새로운 공장 & 시설 건설 문제
6. eVTOL 기술
7. 소송 중인 법적 문제

 

이 중 가장 중점적으로 공격하고 문제가 될만한 내용은 1, 2, 4번이었다. 하나씩 내용을 봐보자. 

 

 

 

 

이항 홀딩스 스캠 매출 계약

Kunxiang 기업 주소지 (총 3개)

1. 호텔 주소지
2. 11층짜리 건물의 13층
3. 평일 오후 직원 1명만 있는 사무실

Kunxiang은 이항과 $65m 계약을 맺기 9일 전 설립된 회사

1. 설립 당시 등록된 총 Capital은 $1.4m
2. 첫 계약 후 4개월 뒤 $4.3m의 추가 계약을 사인함 (총 $70m가량)

- 첫 구매 계약서에서 제품 1개 세트당 $21.5m > $0.2m (초기 가격 1%)

 

첫 번째로 핵심 파트너 중 하나인 상하이 Kunxiang과 관련된 사기 계약 내용이다. 울프팩 리서치에서 조사해보니 이항의 핵심 파트너인 Kunxiang이라는 기업은 홈페이지 등에 총 3개의 주소를 기입했는데, 그중 하나는 호텔 주소지였고, 다음 주소지로 11층 건물을 13층으로 표기함. 마지막 주소지에 방문해보니 평일 오후에 직원 한 명뿐인 사무실을 발견했다.

 

심지어 건물 3개 중 2개는 유령 주소지였고, 그나마 존재하는 한 개도 부실해 보임. 참고로 이 기업은 이항과 6,500만 달러 대규모 계약을 맺었는데, 설립된 지 9일 된 회사였다. 설립 당시 총자본은 $1.4m 정도로 거래를 감당하기 어려운 규모였음.

 

첫 계약 이후 4개월 뒤 430만 달러 가량의 추가 계약을 사인함. 게다가 구매계약서를 보면 첫 구매에서 이항의 드론 제품 1개 세트당 2,100만 달러라는 말도 안 되는 가격으로 거래를 맺었는데, 몇 달 뒤에는 초기 가격의 1%도 안 되는 20만 달러에 거래를 하는 등 빼박 매출 조작 행위를 보였다. 

 

이항 스캠

 

Kunxiang이 기입한 길거리에 있는 호텔 주소지 그리고 11층짜리 건물을 13층이라고 기입한 사진이다.

 

 

 

 

이항 홀딩스 회계 조작

- 2019년 IPO 이후 보고된 매출 20% 이하만 회수
- DSO (채권 회전일)이 최대 180일 신용 조건이지만, 이항의 DSO는 200일 이상임

 

매출 채권 그리고 채권 회전일과 관련된 의심이다. IPO 이후 매출 20% 이하만 회수와 최대 채권 회전일을 넘기는 이항의 DSO는 200일이 넘는 등 매출이 실제 수익으로 잡히질 않고 있었다.

 

 

이 그래프를 보면 2020년 1~3분기 전체 매출과 매출 채권의 비율을 볼 수 있다. 2020년 1분기에는 좋아 보이지만, 2분기부터 비율이 깨지기 시작하더니 3분기에는 박살이 남.

 

 

 

이항 홀딩스 PR & IR 조작

상장 후 14개월 만에 PR팀은 50개 보도 자료 발행 (대부분 구라)

1. 북미 지역에서 "passenger-grade"를 받은 Flight Certifications > 실제로는 일부 지역에서 Recreational test flights으로만 허가됨.

2. 영문 PR 자료에 "World's First Commercial Pilot Operation Approval of Passenger-Grade AAVs for Air Logistics Uses" > 중문 원본에는 빨간색 두 단어가 빠져있고, 해당 LIcense는 다른 기업이 이항보다 1년 전에 얻었음. 

3. 규제 허가에 대한 문구가 영문 & 중문에 각각 허위 주장 기입
- 영문 = EH216이 중국 시장에서 규제 승인 받음
- 중문 = 북미 & 유럽 시장에서 상업용 규제 승인 받음

 

기업이 자사를 홍보하는 데 사용되는 프레젠테이션 자료와 관련된 내용이다. 이항 홀딩스는 상장 후 14개월 동안 이항의 PR팀은 50개 보도 자료를 발행하며, 투자 열기를 띄었지만, 알아본 결과 대부분이 사실이 아니었다. 이항은 중국 기업으로서 투자 보고서를 영문과 중문 나누어서 발행함.

 

문제는 각각 중요한 내용이 다름. 북미에다가는 Passenger-Grade를 받은 Flight Certifications를 받았다고 소개했는데, 실제로는 북미 일부 지역에서 테스트용만 허가받았음. 그리고 전 세계 첫 번째라는 타이틀 관련된 이슈보다는 테스트용으로만 허가된 사실이 충격적임. 

 

유인 드론에 규제 허가에 대한 내용도 중문과 영문 자료가 다르게 기입됐다. 영문에서는 EH216 모델이 중국 시장에서 규제 승인받았다 하고, 중문에서는 북미 & 유럽 시장에서 상업용 규제 승인을 받았다고 구라 침. 이항 홀딩스는 상업용 규제 승인을 어디에서도 받지 못함.

 

 

 

이항 홀딩스 메인 공장 및 생산 이슈

이항 본사 (메인 공장)은 정상적인 회사가 아니었다.

- 울프팩이 과거에도 여러 번 비슷한 사기 사건을 잡아낸 경험이 있음.

1. 평일 오후인데 건물이 대부분 비었고, 생산 활동은 거의 없었음.
2. 거의 없는 수준의 보안 (지적 재산권과 월드클래스 AAV 참깨들아)
3. 조사자가 평일 오후 어떠한 제재도 받지 않고 혼자 20분가량 공장 구경함
4. 생산과 관련된 어떤 장비와 직원 그리고 드론 조립과 관련된 설비가 아예 없음.

 

이 사진은 울프팩이 이항을 조롱하며 만든 사진이다. 보안 직원이 앉아서 스마트폰 중인데, 울프팩은 이 사람이 가장 열심히 일하고 있던 직원이라고 한다. 뒷문도 보안 없이 그냥 열려있음. 

 

 

공장 안에는 어떤 생산 설비와 조립 라인도 없이 완성체 몇 대와 상자들만 많이 있었다고 한다. 물론 울프팩이 제공한 몇 장의 사진들로 전체적인 것을 믿고 판단하기 어렵지만, 보안이 그냥 뚫려있다는 것은 심각한 수준이다. 

 

 

T-Motor라는 기업과 이항의 관계도 충격적이다. T-Motor는 드론 모터를 제조하는 업체인데, 허위 수준으로 검증이 되지 않고, 저가형으로 모터를 만드는 곳이다. 사진을 보면 이항의 드론이 T-Motor에서 나왔다는 의혹을 울프팩이 제기함. 왼쪽의 사진은 실제로 홈페이지에 공개된 사진인데, 이항의 드론과 똑같이 생김.

 

이항이 T-Motor에게 OEM을 줬을 수도 있겠지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T-Motor라는 기업은 검증받지 못한 저가형 모터 업체이다.

 

 

 

이항 홀딩스 공장 사기 

이항은 분명 공시자료에  생산과 관련하여 중국 Yunfu에 새로운 공장을 짓겠다고 말했고, 이후에는 공장을 완성해서 생산 설비가 가동 중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향후 매출 성장도 클 거라고 했었음. 하지만 울프팩 리서치가 알아본 결과 이항이 새로 건설했다는 건물은 존재하지도 않음. 

 

이항 공장 사기

 

이항은 기존에 있던 건물에서 렌트비를 내며, 임차인으로 있었다. 생산이 시작됐다고 밝힌 것과는 다르게 공장 내부는 2021년 1월 방문 기준 공사 완료도 하지 못함. 이항이 만들었다던 E-Port 또한 없음. 심지어 건설 허가증도 못 받았다. 입만 열면 구라임. 

 

 

 

이항 홀딩스 eVTOL 기술 의문점

32년간 나사 엔지니어로 일하고, 지금은 우버에서 연구 중인 Dr.Mark Moore의 인터뷰 내용이다. 이 사람은 이항의 영상을 보고, EH216의 퀄리티는 떨어지고, 모터 수준이 너무 안 좋아 절대 승객을 태우면 안 된다고 함. 또한 이항의 연구 개발비는 지금 천만 달러 수준인데, 

 

정말 무인 드론이 활성화되려면, 기계뿐만 아니라 건물, 네트워크, 착륙 시설 등등 다양한 설비 등도 투자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약 50억에서 100억 달러 가량의 투자금이 필요하다고 한다.

 

 

 

이항 홀딩스 법적 문제

1. 이항 ADR은 중국에서 법적 문제로 심각한 위기임.
2. 이항 광저우 (이항 자산과 운영권 대부분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는 중국 법원에 의해 지분 95%가량이 동결됐을 가능성이 높다.
3. "채권자의 취소권"에 의한 동결로, 미심쩍은 거래를 취소하기 위해 제기한 채권자의 요청 (채권자는 중국 심천의 메이저 투자펀드)
4. 즉, 중국 법원은 채권자에게 부채를 상환시키기 위해 이항의 지분을 강제 청산할 수 있고, 이항의 ADR은 완전히 가치가 없게 될 수 있다. 최악의 경우 미국 투자자들은 그 손실에 대해 누구에게도 법적 보상받지 못함.

ADR = 미국 예탁 증서

 

심각한 상황으로 갈 수 있는데도 이항이 낸 반박문들은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전혀 커버하지 못함. 이항이 정말 공장 설비가 없고, 부품들을 외부에서 조달하고, 단순 조립만 하면서 보여주기 식으로 채택된 거라면, 정말 심각한 거다.

 

 

 

이항 홀딩스 남은 희망?

이항은 현재 유인 드론, 드론 배송, 스마트 시티, 드론 쇼, 4개의 사업을 진행하며, 매출 증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 지금 울프팩 리서치의 공매도 보고서에서는 주로 유인 드론과 관련된 내용 위주였다. Passaenger-Grade AAVs, Landing Pads 등 모두 유인 드론 내용임. 

 

아무튼 이항이 해명을 못하면 ㅈ망인 거는 맞다. 이미 망했지만.. 그래도 가능성이 있다면 아직 남은 사업부의 성장성과 매출은 아직 공매도 타겟이 안된 건지 아니면 필요가 없는 건지 궁금한 부분이다. 

 

이항 다른 매출 구조

- 드론 배송 시장 가능성 > DHL 협력
- 스마트 시티 매출 (감시 &  화재 진압 드론)
- 드론 쇼 매출 

 

이항이 배송 시장에서는 DHL과 협력하겠다고 선언했는데, DHL이면 세계 TOP3 운송 회사 중 한 곳이다. 이쪽과의 거래도 사기인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스마트 시티로 중국의 도시들과 협력하여 감시 드론과 화재진압 드론 등을 운영하고 있는 사업부에서의 매출 또한 사기인지 그리고 현재 매출 23%가량을 차지하는 드론 쇼 매출이 사기 인지도 살펴봐야 한다. 

 

즉 모든 게 조작일 수도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