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

AVAX 아발란체 코인 돈 넣어도 괜찮을까

by 몬재다 2021. 8. 22.


AVAX 아발란체 코인은 디파이 생태계 업데이로 20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며, 전체 코인 시총 23위까지 단숨에 올라왔다. 7일 동안 무려 138%나 오르며, 이번 주 최고의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는데, 왜 이렇게 아발란체 코인에 관심이 뜨거운지 살펴보자.





AVAX 아발란체

아발란체

최근 디파이의 트렌드는 바로 멀티 블록체인 서비스이다. 멀티 블록체인 서비스의 핵심은 어떤 어플이 있다면, 그 어플은 특정한 블록체인에서만 구동되는 것이 아니고, 여러 블록체인에서 쓸 수 있는 것임. 쉽게 예를 들자면, 스마트폰 운영체제는 갤럭시의 안드로이드, 애플의 iO가 있다. 이 두 가지는 서로 다른 운영체제임.

그러므로 서로 다른 프로그램 언어와 환경을 가지고 있다. ios는 쉬프트를 사용하고, 안드로이드는 자바를 씀. 물론 한가지로 두 가지 서비스를 하는 프로그램도 있다.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조금 살펴보자. 예를 들어 카카오톡 어플을 구동하기 위해서는 애플 유저는 앱스토어에 들어가 다운로드를 받고, 갤럭시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받아야 한다.

언뜻 보면, 같은 프로그램을 받는 것으로 보이지만, 실상 이렇게 다른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려면, 운영체제 환경과 개발언어에 맞게 따로 개발을 해야 함. 엄연히 따지면, 두 개의 프로그램은 서로 다르게 개발된 것임.

이런 불편함을 줄여주는 것이 바로 멀티 블록체인이다. 어떤 어플을 사용할 때 어플 구동해주는 블록체인을 굳이 하나로 규정할 필요가 없어짐. 블록체인 기준은 특히 디파이 부분에서 다음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이다. 어플들이 블록체인 플랫폼을 옮기는 이유가 다 있음.

바로 속도와 안전성, 그리고 거래 수수료 때문임. 결국 블록체인 플랫폼이 다른 블록체인보다 우수하고, 개발자들이 쉽게 이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면, 그 블록체인은 이더리움 급 이상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음. 그래서 이번 아발란체와 디파이의 대표급 프로젝트인 Aave의 'Curve' 발표가 이슈가 되었고,

투자자들은 아발란체의 기술력과 안전성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것임. 특히 Avax 아발란체는 이번 프로그램 시작으로 계속해서 다른 디파이 프로젝트를 흡수할 거라고 한다. 아발란체가 기대되는 가장 큰 이유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개발자들이  블록체인마다 일일이 따로 개발하지 않아도 되는 것임.







이로 인해 개발자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늘어나는 거다. 이더리움 개발언어를 인식하며, 속도도 개선되고, 수수료도 저렴해지는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임. 물론 유망한 블록체인의 개발 시작부터 거기에 맞게 만들면 되지만, 유저들의 다양한 유입을 위해 다른 블록체인 유저를 끌어올 필요도 있다.

그렇다고 일일이 각 블록체인 생태계에 맞춰 개발을 하는 건 사실상 무리임. 개발자 입장에서는 업무량이 배로 뛰기 때문이다. 하지만 만약 한 개의 언어로 개발하고, 어떤 블록체인이 그 언어를 지원해준다면, 개발자는 한 개의 어플 개발로 여러 개의 블록체인에 서비스가 가능하다.

만약 어떤 블록체인이 있는데, 이더리움 개발 언어를 똑같이 지원해주고, 거래 처리속도도 빠르고, 수수료도 싸다면, 개발자 입장에서는 큰 노력 없이 확장이 가능해지므로 여러 곳에서 서비스하는 것이 이득이다. 또한 개발자가 아닌 유저 입장에서도 똑같은 어플인데, 둘 중 하나는 속도가 빠르고, 저렴한 곳을 고를 수 있음.

예를 들자면, 고사양 게임을 하려는데, PC 두 대가 있고, 하나는 똥컴, 다른 하나는 빠른 컴퓨터이다. 당연히 좋은 PC에 앉을 것임. 게임은 같은데, 구동해주는 시스템이 느리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매우 답답함. 이게 바로 현재 블록체인과 어플의 구조이다. 아발란체는 현재 이더리움의 개발 언어인 솔리디트로 만든 어플이 쉽게 이주할 수 있는 환경을 갖췄고, 2세대 기술인 지분 증명 방식을 채택해 속도와 확장성 면에서 1세대 방식보다 앞서고 있다.







AVAX 아발란체 전망

결국 블록체인 플랫폼 경쟁에서는 어떤 플랫폼이 개발자 입장에서 빠른 환경을 제공하고, 다양한 블록체인과 연계를 해주느냐가 핵심이다. 또한 코인의 발행량에 디플레이션을 주기 위해 거래 시 발생하는 커미션을 소각하는 구조로 아발란체의 네이티브 토큰인 AVAX의 가치를 희석시키지 않게 노력하는 이유도 AVAX의 시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임.

이렇게 아발란체의 행보를 봤을 때 전체적으로 블록체인 플랫폼의 단점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고, 그 단점을 없애는데 초점을 맞춘 프로젝트로 보인다. 자기 고집이 있는 특정 블록체인과는 달리 대안이라는 키워드가 떠오를 정도로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노력이 돋보이는 것이 아발란체임.

현재 블록체인 기술은 빠르게 발전 중이다. 그리고 디파이의 발전으로 유저도 굉장히 늘어나고 있음. 이제는 유저들에게 좋은 미래를 약속하는 것만으로는 리스크가 크기에 블록체인 투자를 이끌기 힘들다. 투자는 어떤 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하며,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아발란체는 개발자들이 쉽게 이주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2세대 방식의 빠르고, 확정성 있는 플랫폼을 가지고 있으므로 생태계 확장면에서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아발란체는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블록체인 대열에 합류하고 있음. 물론 이더리움 역시 느린 속도와 확정성 그리고 비싼 수수료 문제로 네이어트 솔루션인 폴리곤으로 독보적 자리를 꿰차고 있기에 다른 프로젝트가 이더리움 자리를 넘보기에는 쉽지 않다. 현재 대부분의 어플이 이더리움에 있고, 아무 문제없이 잘 구동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발란체 같은 프로젝트는 단점들을 미리 알고, 계획된 프로젝트로 지속해서 발전하고, 유지해야 하는 플랫폼 특성상 시간이 지날수록 성능, 편의성, 안전성 모두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는 프로젝트라고 본다.




댓글